FAQ


1988년 프랑스의 글룩크만 박사가 선천성 재생불량성빈혈 환자에게 동생의 제대혈을 이식하는 수술에 성공했습니다. 국내에서 제대혈 이식은 1998년 3월 (이영호 한양대 병원 교수) 재발된 급성백혈병 환자에게 제대혈을 이식해 처음으로 성공한 이후 증가추세를 보이다가 2003년 1월 1일부터 보험급여 인정을 받으면서 본격적으로 활성화 됐습니다. 2005년 12월 말까지 국내에서 시행된 제대혈 이식은 200건 가까이 되는 것으로 집계 되고 있습니다.

국내 탯줄혈액 이식의 78%이상(조혈모세포이식학회 기준)을 제공했고, 국내뿐 아니라 일본인 환자, 미국교포 환자, 대만 환자, 캄보디아 환자 등 외국인 환자에게도 제대혈을 제공하였고, 태국 환자 치료를 위해(2006.11.14) 제대혈이 제공될 정도로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2006년 국민일보와 같이 혈액질환 환자 돕기 캠페인을 통해 국내 환자 16명에게 무료로 제공하여 그 효과 또한 우수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현재의 조혈모세포 이식에는 골수, 말초혈, 제대혈 조혈모세포 이식이 있습니다. 기존의 골수 또는 말초혈 유래 조혈모세포 이식에 비해 제대혈 조혈모세포 이식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대혈은 출산 시 산모와 아이에서 분리된 태반과 탯줄 사이에서 혈액을 채취하므로 채취 시 고통이 없습니다. 이에 반해 골수나 말초혈 조혈모세포 이식을 위해서 공여자가 입원하여 투약을 시행하여야 하며 채취 시 상당한 통증을 수반하여 이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HLA 등 이식에 필요한 검사가 미리 완료된 조혈모세포가 확보되어 있으므로 의료진의 소견에 따라 즉시 이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골수나 말초혈 조혈모세포는 공여자를 검색하여 이식에 필요한 검사를 추가적으로 하여야 하고 결과가 이식에 적합하지 않거나 공여자가 기증을 거부한다면 다른 공여자를 다시 찾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제대혈의 조혈모세포는 골수 또는 말초혈에 비해 면역학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에서 저장·보관하므로 HLA가 완전히 일치하지 않아도 이식이 가능하며 면역거부반응 또한 적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휴코드의 줄기세포 이식은 부작용이 없습니다. 제대혈을 수집하는 과정에 에이즈, 간염 바이러스 등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유전적인 결함을 갖고 있는 제대혈은 스크리닝 과정을 거쳐 폐기됩니다.

임상실험 과정에서 정맥 또는 피하주사를 통한 줄기세포 이식사례 중 5%의 환자가 줄기세포 시술 후 중도의 발열 증세를 보였으나 24시간 이내에 정상적인 체온을 회복하였습니다. 척추를 통한 줄기세포 이식사례 중 20%의 환자가 고열 증세를 보였으나 소염진통제 복용 후 24시간 이내에 정상적인 체온을 회복하였습니다.

휴코드는 독자적인 기술로 제대혈에서 다분화능 줄기세포를 분리하여 증폭하였습니다. 또한, 인공적인 배양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기에 파괴된 세포나 비정상적인 세포를 생성할 위험성이 전혀 없습니다.

제대혈 줄기세포 이식은 수혈과 유사한 개념입니다. Land Setiney의 발견 후 수혈은 100년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되어 왔기에 안정성이 확증되었습니다. 수혈의 경우 ABO/Rh 혈액형만 일치하면 됩니다. 하지만, 줄기세포 시술은 혈액형 뿐만 아니라 HLA유전자도 일치하기에 성분수혈과 유사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환자분들은 아래와 같은 수술 관련 위험성을 알아야 합니다. 제대혈 줄기세포를 질환부위에 이식할 때에는 복잡한 수술과정 또는 마취과정이 병행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줄기세포와 무관하게 출혈, 감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실제로 현재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조혈모세포는 대부분 타인의 제대혈이며 자신의 제대혈을 치료에 이용할 확률은 0.04% 정도로 거의 제로에 가까운 수준입니다.(2013년 보건복지부 보도 참고자료 참고) 미국이나 유럽 등 의료선진국에서는 여러 단체와 논문을 통해 배타적이며 실제로 활용할 확률이 거의 없는 가족제대혈에 대해서 상당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만약 제대혈을 기증한 사람이 백혈병 등의 질환에 걸렸을 경우, 이미 그 제대혈에는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세포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재발률이 높아 이식 치료에 적절치 않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타인의 제대혈을 이용하는 것이 현재로선 조혈모세포 이식 치료의 최선입니다.

네.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는 수혈보다 안전합니다.

ABO/Rh 혈액형만 일치하는 수혈과 달리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는 혈액형 뿐만 아니라 HLA 유전자형도 일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환자는 자신의 상황에 알맞은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혈의 경우, 혈액의 성분을 환자에게 이식하지만,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는 제대혈 속의 특정 줄기세포를 분리하여 이식하기에 더욱 선택적입니다. 즉,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는 수혈보다 더욱 안전합니다.

 

네.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는 면역 거부 반응이 없습니다.

제대혈 줄기세포는 미성숙 세포이기에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항원 표지자가 없습니다. 따라서, 면역시스템이 줄기세포를 인식하지 못하기에 면역 거부 반응이 없습니다. 임상실험 결과를 통해 볼 때, HLA 유전자형이 완벽히 일치하여야 하는 장기이식과는 달리 제대혈 줄기세포 이식은 HLA 유전자가 일부분만 일치하면 됩니다. HLA 유전자형이 완벽히 일치하지 않아도 제대혈 줄기세포 이식에서 면역거부반응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즉, 제대혈 줄기세포 이식에는 면역 억제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네.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는 배아줄기세포와 성체줄기세포 치료보다 안전합니다.

제대혈 줄기세포는 신생아의 줄기세포를 사용하므로 배아줄기세포에 비하여 자가복제 능력이나 분화능이 다소 낮지만 배아줄기세포의 단점인 암세포로의 분화 가능성은 없습니다. 같은 이유로 여타 성체 줄기세포(골수, 말초혈, 지방) 보다는 더욱 높은 복제 능력과 분화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제대혈 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처럼 핵치환 같은 인공적인 처리 과정이 없습니다.

이미 세포의 초저온 냉동, 해동 기술은 의료적인 측면에서 널리 활용화되어 있는 기술로서 불임시술을 위한 난자, 정자, 수정란 냉동 등에 적용되어왔고 골수나 제대혈 줄기세포에도 15년 이상 사용되어온 기술입니다. 반영구적인 보관기술이 입증되어 있습니다.

아닙니다. 현재 성인에게도 두 단위 이식 등의 방법으로 활발히 시행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두 개의 제대혈을 혼합 이식하는 방법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혈모세포 이식은 다른 장기이식과 다르게 혈액형이 달라도 이식이 가능합니다.
혈액형 항체를 제거하거나 최소화하여 이식될 수 있기 때문에 혈액형 부적합에 의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으며, 공여자와 환자의 혈액형이 다른 경우 이식 후 성공적으로 생착이 이루어지게 되면 환자의 혈액형이 공여자의 혈액형으로 바뀌게 됩니다.

DNA분석법으로 분석된 HLA-A, HLA-B, DRB1에 대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현재 가족 제대혈로는 국내 2위 정도입니다. 하지만, 공여제대혈 보유량과 탯줄혈액 줄기세포분리 기술은 세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두 명 모두 하는 것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쌍둥이라 할지라도 이식 시 조직적합성항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각각 보관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채취한 제대혈 하나의 양으로는 한번 이식하기에도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나누어 이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아직 조혈모세포의 체외증폭기술은 임상에 적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당사에 가입하신 고객들은 필요한 세포 수에 따라 적합한 제대혈을 검색하여 추가적으로 공급받아 이식하실 수 있습니다.

실온에서 적절한 항응고제가 포함된 혈액백에 채취하여 햇빛에 노출되지 않은 상태로 72시간 이내에 당사 제대혈은행으로 이송하여야 합니다. 얼음을 이용한 냉장 또는 냉동 보관은 혈액 응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항암제와 같은 세포독성을 지닌 약물 외에는 모두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약물이던지 복용 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줄기세포 시술을 받은 후, 환자는 본인 거주 지역에서 의료진의 일반진료를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고 또한 해당 의료진은 저희 의료진과 긴밀한 협조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제대혈은행이 폐업,휴업의 경우 다른 제대혈은행에 이관하여 보관하도록 정하여 위탁자가 선의의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관된 제대혈 중에 보관상의 문제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한국탯줄은행은 소중한 제대혈의 안전한 보관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세계적 수준의 시설과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안전을 보장합니다.

약관 8조 1항 3호에 따르면 신청인이 위탁동의서 제출일로부터 2주일 내에 보관비용을 납부하지 아니하는 경우 보관 위탁계약은 종료된다고 명시되어있습니다.